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성명
오늘 아침 러시아군이 자유로운 주권 국가인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유럽 한 가운데에서 다시 한번 죄 없는 남녀와 어린이들이 죽어가고 있거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야만적인 공격과 이를 정당화하는 냉소적인 주장들을 규탄합니다.
유럽에 다시 전운이 감돌게 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푸틴 러시아 대통령입니다. 이러한 어두운 시기에, 유럽연합과 유럽연합 시민들은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편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독립 주권국가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지도부의 전례 없는 침공 행위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돈바스만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럽의 안정과 국제 평화 질서 전체를 노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에 대한 책임을 푸틴 대통령에게 물을 것입니다.
오늘 오후 우리는 러시아에 대한 대규모 표적제재 패키지를 EU 정상들에게 제시할 것입니다. 본 패키지는 러시아에 가장 중요한 기술과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차단함으로써 러시아 경제의 전략적 분야들을 겨냥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러시아의 경제 기반과 현대화 역량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이와 함께 유럽연합 내 러시아 자산을 동결하고, 유럽 금융 시장에 대한 러시아 은행들의 접근을 중단시킬 것입니다. 첫 제재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미국, 영국, 캐나다 뿐 아니라 일본과 호주 같은 파트너 국가 및 동맹국들과 긴밀하게 대응방안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재는 러시아의 이익과 전쟁 자금 조달 능력에 큰 타격을 주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우리는 수백만 명의 러시아인들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제국 시절로 시간을 되돌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러시아 국민들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저는 러시아가 즉각 폭력 행위를 멈추고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러시아군을 철수시킬 것을 촉구합니다. 유럽연합은 푸틴 대통령이 수십년간 유럽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 안보 구조를 파괴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무력의 법칙과 무자비함으로 법치주의를 대체하려고 하는 푸틴 대통령의 행동을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 민주주의 국가들의 단호함과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신뢰와 자유에 입각해 구축된 사회와 동맹은 회복력 있고 성공적이란 점은 역사가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독재자들은 이러한 점을 두려워 합니다. 유럽연합은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편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우크라이나를 지지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승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