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정상회의 공동성명
우리는 러시아의 전례 없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합니다. 정당하지 않은 군사 행동으로 러시아는 국제법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안보와 안정성을침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여한 벨라루스도 규탄하며, 벨라루스가 국제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군사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조건없이 모든 러시아군과 군 장비를 철수시키며,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성과 주권 및 독립성을 전적으로 존중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한 무력 사용과 강압적인 행위는 21세기에 용납되지 않습니다.
EU 정상들은 오늘 오후에 만나 대서양 연안 파트너 국가들과 긴밀한 조율 하에 러시아의 노골적인 침공에 대해 논의하고,러시아에 가하게 될 대규모 추가 제재 조치에 원칙적으로 합의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인명 손실과 인도적 고통을 개탄스럽게 생각합니다. EU와 회원국들은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을 긴급하게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러시아와 친러 반군 세력이 국제 인도법을존중할 것을 촉구합니다.
유럽연합은 전쟁에 직면한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 국민의 편에 서 있으며, 우크라이나에 계속해서 정치적·재정적·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G7 정상들을 포함해 우리의 국제 파트너들과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방안을 조율하고 있습니다.